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꿀팁

오래된 샴푸 쓰면 탈모? 모발 건강 관리 방법 5가지

by 미래에 살다 2023. 8. 21.

 

화장실에 오래된 샴푸가 있을 때 그냥 쓰면 안 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샴푸의 유통기한이 지나면 변질되어 두피와 모발에 유해한 성분이 생성되어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모발 건강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블로그에서는 모발 건강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발은 우리의 외모뿐만 아니라 자신감과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우리의 모발은 매일 다양한 스트레스와 환경적 요인에 노출되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잘못된 샴푸 사용은 두피와 모발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오래된 ‘이것’ 썼더니…푸석한 모발, 탈모까지"라는 기사가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기사는 화장실에 오래된 샴푸가 있을 때 그냥 쓰면 안 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샴푸의 유통기한이 지나면 변질되어 두피와 모발에 유해한 성분이 생성되어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하면 건강한 모발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목차

적절한 샴푸 선택하기

머리 감는 횟수와 방법 조절하기

천연 오일과 파우더로 모발 영양 공급하기

열과 화학물질로부터 모발 보호하기

생활 습관 개선하기

 

적절한 샴푸 선택하기

모발 건강 관리의 첫 번째 단계는 자신의 머리카락과 두피 상태에 맞는 적절한 샴푸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헤어 타입을 잘 모르거나 잘못된 샴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성 두피에는 지성 두피 전용 샴푸를, 건성 두피에는 건성 두피 전용 샴푸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비듬이나 가려움증이 있는 경우에는 비듬 방지 샴푸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헤어 타입에 맞는 샴푸를 고르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샴푸에는 머리카락을 손상시킬 수 있는 화학 성분이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듐 라우릴 설페이트나 소듐 라우레스 설페이트는 샴푸의 거품을 내주는 역할을 하지만, 두피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유분을 제거하고 모발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또한, 실리콘과 같은 성분은 모발에 윤기를 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모발에 코팅을 하여 모공을 막고 유분 분비를 방해합니다. 이러한 화학 성분이 들어있는 샴푸를 오래 사용하면 두피와 모발에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발 건강을 위해서는 화학 성분이 적거나 없는 천연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샴푸는 식물 추출물이나 에센셜 오일 등의 자연적인 원료로 만들어져 두피와 모발에 자극이 적고 영양을 공급해 줍니다. 천연 샴푸는 인터넷이나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가격도 합리적입니다. 천연 샴푸를 사용하면 머리카락이 부드럽고 윤기가 나며, 탈모나 흰머리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샴푸
이미지를 클릭 해보세요

머리 감는 횟수와 방법 조절하기

모발 건강 관리의 두 번째 단계는 머리 감는 횟수와 방법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머리를 매일 감거나 너무 거칠게 감아서 모발에 손상을 줍니다. 머리를 너무 자주 감으면, 두피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유분이 씻겨나가서 모발이 건조해지고, 그에 따라 유분이 과다 생성되기 때문에 모발이 더 기름져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머리를 감는 횟수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일주일에 2~3번 정도로 줄여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머리를 감을 때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물의 온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너무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 모발이 열로 인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미지근한 온도나 시원한 물로 모발을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7. 시원한 물은 모발의 큐티클을 닫아주고 윤기를 되살려줍니다.

 

따라서, 샴푸는 두피에만 부드럽게 마사지하듯이 적당히 거품을 내고, 컨디셔너는 모발의 중간부터 끝까지만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샴푸와 컨디셔너를 사용한 후에는 꼭 깨끗하게 헹궈주어야 합니다. 잔여물이 남으면 모발이 무거워지고 더러워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머리를 감은 후에는 타올로 부드럽게 물기를 제거하고, 헤어 드라이어나 헤어 아이론 등의 열기구는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기구는 모발을 태우거나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만약 꼭 사용해야 한다면, 낮은 온도와 바람으로 거리를 두고 사용하고, 히트 프로텍터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여 모발을 보호해야 합니다.

머리 감는 횟수
이미지를 클릭 해보세요

천연 오일과 파우더로 모발 영양 공급하기

모발 건강 관리의 세 번째 단계는 천연 오일과 파우더로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천연 오일과 파우더는 식물이나 동물에서 추출한 자연적인 원료로, 두피와 모발에 유익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르간 오일은 비타민 E와 오메가 3, 6, 9 등의 필수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모발에 윤기와 탄력을 주고, 손상된 모발을 복구해 줍니다. 코코넛 오일은 라우릭산과 카프릴산 등의 중장 사슬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모발의 단백질 손실을 막고, 두피의 각질층을 강화해 줍니다. 호호바 오일은 비타민 A와 E 등의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모발의 자유 산소 기체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고, 두피의 염증과 가려움증을 완화해 줍니다.

 

천연 오일은 머리를 감기 전에 두피와 모발에 발라주고, 20~30분 정도 기다렸다가 샴푸로 씻어내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샴푸로 인한 건조함을 방지하고, 모발에 윤기와 부드러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천연 오일은 인터넷이나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가격도 저렴합니다. 천연 오일을 사용하면 모발이 건강하고 아름답게 자랄 수 있습니다.

 

천연 파우더는 가루 형태의 자연적인 원료로, 두피와 모발에 청결함과 신선함을 주고, 유분과 냄새를 제거해 줍니다. 예를 들어, 치약 파우더는 치약 나무에서 추출한 파우더로, 두피의 미생물을 제거하고, 두피의 pH를 조절하고, 모발의 볼륨을 증가시켜 줍니다. 코코아 파우더는 코코아 콩에서 추출한 파우더로, 모발에 산소와 철분을 공급하고, 모발의 색깔을 밝게 해줍니다. 베이킹 소다는 주방에서 사용하는 파우더로, 두피의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하고, 두피의 pH를 균형 잡아줍니다.

 

천연 파우더는 머리를 감지 않는 날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천연 파우더를 손에 적당량 뿌리고, 두피와 모발에 골고루 문질러준 후, 손이나 빗으로 털어내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머리가 깨끗하고 상쾌해집니다. 천연 파우더는 인터넷이나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가격도 저렴합니다. 천연 파우더를 사용하면 모발이 청결하고 신선해집니다.

모발
이미지를 클릭 해보세요

열과 화학물질로부터 모발 보호하기

모발 건강 관리의 네 번째 단계는 열과 화학물질로부터 모발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열과 화학물질은 모발에 큰 스트레스를 주고, 모발의 구조와 색깔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햇빛은 자외선을 방출하고, 헤어 드라이어나 헤어 아이론은 고온의 열을 방출합니다. 이러한 열은 모발의 단백질을 손상시키고, 모발의 수분을 증발시키고, 모발의 색깔을 바래게 합니다. 또한, 염색이나 펌 등의 화학 처리는 모발에 알칼리성 물질이나 산성 물질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화학물질은 모발의 큐티클을 파괴하고, 모발의 내부를 공격하고, 모발의 탄력과 윤기를 잃게 합니다.

 

그러므로, 모발 건강을 위해서는 열과 화학물질로부터 모발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열과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보세요.

햇빛에 노출될 때에는 모자나 스카프 등으로 머리를 가려주거나,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세요.

헤어 드라이어나 헤어 아이론 등의 열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낮은 온도와 바람으로 거리를 두고 사용하고, 히트 프로텍터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여 모발을 보호해 주세요.

 

염색이나 펌 등의 화학 처리를 할 때에는 전문가에게 상담하고, 가능한 자연스러운 색상과 스타일을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처리 후에는 영양 팩이나 에센스 등으로 모발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주세요.

염색
이미지를 클릭 해보세요

생활 습관 개선하기

모발 건강 관리의 다섯 번째 단계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생활 습관은 우리의 건강뿐만 아니라 우리의 모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는 두피와 모발에 혈액 순환을 저하시키고, 호르몬 분비를 교란시키고, 탈모나 흰머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잘못된 식습관은 두피와 모발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지 못하고, 쓰레기 음식이나 알코올은 두피와 모발에 독소를 쌓아놓고, 비만이나 당뇨병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발 건강을 위해서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보세요.

  •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취미나 운동 등을 즐기거나,
  • 친구나 가족과 소통하거나,
  • 명상이나 요가 등을 해보세요.
  •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정기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 채소와 과일, 견과류 등의 식품을 섭취하고,
  • 쓰레기 음식이나 알코올, 담배 등은 피하세요.

 

충분한 수면을 위해 하루에 7~8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하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의 전자 기기를 멀리하고, 어두운 공간에서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하세요.

이렇게 하면 모발 건강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모발 건강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발은 우리의 외모뿐만 아니라 자신감과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우리의 모발은 매일 다양한 스트레스와 환경적 요인에 노출되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잘못된 샴푸 사용은 두피와 모발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오래된 ‘이것’ 썼더니…푸석한 모발, 탈모까지"라는 기사가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기사는 화장실에 오래된 샴푸가 있을 때 그냥 쓰면 안 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샴푸의 유통기한이 지나면 변질되어 두피와 모발에 유해한 성분이 생성되어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모발 건강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보세요.

  • 적절한 샴푸 선택하기
  • 머리 감는 횟수와 방법 조절하기
  • 천연 오일과 파우더로 모발 영양 공급하기
  • 열과 화학물질로부터 모발 보호하기
  • 생활 습관 개선하기

이 글이 여러분의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