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꿀팁

찌개나 국에 숟가락 함께 넣어 떠먹는 습관, 위암 유발

by 미래에 살다 2023. 7. 9.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의 식습관 중 하나인 찌개나 국에 숟가락을 함께 넣어 떠먹는 습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습관은 편리하고 친밀하게 보일 수 있지만, 사실 매우 위험한 습관입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하면 위암을 발생시키는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인류의 10대 악성 종양 중 하나로 꼽은 위암의 주요 원인균으로, 국내 성인 절반 이상이 감염되어 있다고 합니다.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면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의 위장 질환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위암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헬리코박터균은 어떻게 전파되고,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헬리코박터균의 특징과 전파 경로

-헬리코박터균 감염의 증상과 진단

-헬리코박터균 감염의 치료와 예방

 

헬리코박터균의 특징과 전파 경로

헬리코박터균은 사람의 위장 내부에서 살아가는 세균으로, 나선형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세균은 위액의 산성도를 조절하는 우레아스라는 효소를 분비하여 자신의 주변 환경을 알칼리성으로 만들어서 산성에 강한 세균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항생제로는 쉽게 제거할 수 없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주로 구강-구강, 구강-위장, 분변-구강 등의 경로로 전파됩니다. 예를 들어, 입맞춤이나 음식물 공유 등으로 구강 내부에서 전파될 수 있고, 구강에서 위장으로 이동하여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분변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거나, 손을 제대로 씻지 않고 음식을 만지거나 먹으면 분변-구강 경로로 전파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많이 보이는 식습관 중 하나인 찌개나 국에 숟가락을 함께 넣어 떠먹는 습관은 헬리코박터균 전파의 주요 원인입니다. 숟가락에 묻은 침이 찌개나 국에 들어가면 다른 사람들과 세균을 공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헬리코박터균뿐만 아니라 다른 감염성 질환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습관은 반드시 고쳐야 합니다.

식사

헬리코박터균 감염의 증상과 진단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위장 내부에서 염증이 발생하여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소화불량, 속 쓰림, 속 부글거림, 흉통 등의 위장 증상
  • 구토, 구역, 체중 감소 등의 심각한 증상
  • 블랙 스툴(흑색 변)이나 혈변 등의 출혈 증상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의사와 상담하여 헬리코박터균 감염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 여부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병균

위내시경 검사

위내시경을 통해 위장 내부를 직접 관찰하고, 세균이 있는 부위의 조직을 채취하여 검사합니다.

가장 정확하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호흡검사

우레아스라는 효소를 이용하여 세균의 존재 여부를 판단합니다. 비침습적이고 간편한 방법입니다.

 

혈액검사

혈액에서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항체가 있는지 검사합니다. 간단하지만,

치료 후에도 항체가 남아있을 수 있어 재감염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똥검사

똥에서 헬리코박터균의 유전자나 항원을 검출합니다. 비침습적이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의 치료와 예방

헬리코박터균 감염은 항생제를 포함한 약물 치료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3가지의 항생제와 위산 분비

억제제를 복합적으로 복용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약물 치료 기간은 7~14일 정도이며, 치료 후에는 재검사를 통해 균이 완전히 없어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약물 치료 중에는 부작용으로 인해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복용량과 시간을 정해야 합니다.

진료

헬리코박터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 음식을 조리하거나 섭취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는다.
  • 음식이나 물은 깨끗하고 안전한 것을 섭취한다.
  • 찌개나 국에 숟가락을 함께 넣어 떠먹지 않고, 앞 접시와 국자를 사용한다.
  • 입맞춤나 음식물 공유 등으로 구강 내부에서 세균을 전파하지 않는다.
  • 위장 증상이 있으면 의사와 상담하여 헬리코박터균 검사를 받는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암의 주요 원인이 되는 세균으로, 우리의 식습관으로 인해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위생관리에 신경을 쓰고, 헬리코박터균 감염 여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필요하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함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식생활을 영위합시다.

댓글